들어가기 전에
우리는 코딩을 통해서 다양한 데이터를 다룰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Javascript로 데이터를 다루기 전에 먼저 Javascript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학습 목표
Javascript의 데이터 타입 중에서 숫자(Number)와 문자열(String)에 대해서 이해합니다.
핵심 단어
- 데이터 타입
- 숫자(Number)
- 문자열(String)
강의 듣기
들어가기 전에
우리는 코딩을 통해서 다양한 데이터를 다룰 수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Javascript로 데이터를 다루기 전에 먼저 Javascript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학습 목표
Javascript의 데이터 타입 중에서 숫자(Number)와 문자열(String)에 대해서 이해합니다.
핵심 단어
강의 듣기
Javascript의 데이터 타입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는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게 되고, 이를 위해서는 특히 데이터를 종류별로 분류하는 일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Javascript에서는 어떤 데이터 종류가 있을까요?
크게 6종류의 데이터 타입이 있지만, 오늘 강의에서는 문자열(String)과 숫자(Number)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합시다.
숫자(Number)
지난 시간에 배운 것처럼 콘솔 창을 열어봅시다. 그리고 Javascript를 이용해서 숫자 데이터 타입을 사용해봅시다.
예를 들어 1+1을 실행시키면 2가 출력될 겁니다. 숫자 데이터 타입의 가장 중요한 점은 연산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1+1에서는 +라는 연산이 왼쪽에 있는 값과 오른쪽에 있는 값을 더해서 하나의 값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를 이항 연산자라고 부릅니다. 계산을 하기 때문에 산술 연산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흔히 아는 사칙 연산 (+, -, *, /)는 모두 산술 연산자에 속합니다. 즉, 사칙 연산을 이용해서 숫자 데이터 타입을 계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문자열(String)
문자열은 따옴표로 시작해서 따옴표로 끝나게 됩니다. 작은 따옴표로 시작하면 작은 따옴표로 끝내고, 큰 따옴표로 시작하면 큰 따옴표로 끝내면 됩니다. 문자열에서 흔히 사용하는 연산으로는 length가 있습니다. 문자열 뒤에 .을 붙이고 length를 입력하면 그 문자열의 길이를 알려주게 됩니다.
그 외에도 문자를 처리하는 데 다양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str.toUpperCase()를 사용하면 str 안에 들어 있는 모든 문자열의 문자들이 대문자로 바뀌게 됩니다. str.indexOf('hi')를 하면 str 안에 있는 hi 라는 문자열을 찾아서 그 부분이 앞에서부터 몇 번째 문자인지 알려주게 됩니다.
문자열을 처리하는 데에는 정말 다양한 명령어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명령어들을 다 외울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검색을 통해서 필요한 명령어를 쉽게 알아낼 수 있겠죠.
데이터 타입의 중요성
그렇다면 이제 조금 전에 숫자 데이터 타입에서 봤던 연산을 문자열에 적용시켜 봅시다. 다음 코드를 실행하면 어떻게 될까요?
"1"+"1"
여기에서 "1"은 따옴표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문자열입니다. 이 때 이 코드의 실행값은 "11"이 됩니다.
즉, 문자열인지 숫자인지에 따라 연산의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죠.
생각해보기
1) 1+2를 계산했을 때와 "1"+"2"를 계산했을 때의 결과는 각각 어떻게 될까요?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일까요?
참고자료
https://developer.mozilla.org
https://developer.mozilla.org
comment
3, "12"
전자는 숫자형의 연산이고, 후자는 문자열의 결합이기 때문이다.
1+2 : 3 (숫자1과 숫자2를 더해 3의 결과가 나온다)
"1"+"2" : "12" (문자1과 문자2 를 연결해서 보여준다)
강의 정말 지겹다.. 질질 늘려서 시간을 허비하고 강의의 주제와 초점이 무엇인지도 모르게 되는 것 같다.
문자형에서 더하기를 해도 산술이 안되기 때문
1) 1+2를 계산했을 때와 "1"+"2"를 계산했을 때의 결과는 각각 어떻게 될까요?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일까요?
1+1 은 숫자열로 2가 나온다
하지만 ""는 문자열을 나타내기 때문에 "1" + "1" 은 11이 나온다
3, "12"
따옴표가 없을 때는 숫자 데이터 타입으로 사칙연산을 수행하고 따옴표가 있을 때는 문자 데이터 타입으로 두 개의 문자열을 연결하기 때문이다.
1+2는 nubmers타입이므로 3이 계산되지만
"1"+"2"는 string타입이므로 연산자 문자열 '12'가 출력됩니다.
이는 자바스크립트가 연산자 오버로딩을 통해서 자료형마다 연산을 다르게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1+2를 계산했을 때 두 값이 numbers타입이기 때문에 더해지지만 "1"과 "2"는 string타입이기 때문에 문자열로 12가 출력이 됨
1+2는 숫자형이므로 3으로 결과값이 출력되는거고 "1"+"2"는 문자열을 합치는 개념이므로 12가 된다.
1+2의 식에서 1과 2는 숫자형이므로 사칙연산을 통해 3이되고, "1"+"2"에서 "1"과 "2"는 문자형이므로 문자형+문자형=문장에 따라 "12"가 출력된다
1+2는 숫자 자료형이므로 산술연산이 되고, "1"+"2"는 문자 자료형이므로 "12"가 된다
1+2 의 1, 2는 숫자타입 이기 때문에 합한 3이 되고, "1"+"2"은 문자열타입이기 때문에 "12"가 된다.
1+2는 숫자 자료형으로 산술연산,
"1"+"2"는 문자 자료형으로 문자연산 처리 되었기 때문
1+2는 3
“1”+“2”는 12로 나온다.
위는 숫자 데이터로 취급, 아래는 문자데이터로 취급했기 때문
1+2에서 1과 2는 숫자 자료형으로 산술 연산처리되고, "1" + "2"에서 "1"과 "2"는 문자열 자료형으로 문자열 연산 처리되었기 때문입니다.
3, 12 ""로 문자열로 처리했기 때문입니다
1+2는 숫자로 판단되어 3으로 출력이 돼고 "1"+"2"는 문자열로 "자바"+"스크립트"=자바스크립트로 돼는거 처럼 12가 됩니다
1+2는 숫자열로 1과2를 더한 3이라는 결과값이 나오고
"1"+"2"는 문자열로 1과2를 합친 12라는 결과값이 나옵니당
1+2는 숫자열로 결과는 3이 나오고,
"1"과 "2"는 문자열로 결과는 12가 나온다.
3과 12
전자는 숫자로 인식해 계산, 후자는 문자로 인식해서 단순나열